top of page
  • 작성자 사진choiyy0313

신문 스크랩 프로젝트 (02) - KoNLPy

신문 스크랩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핵심 키워드를 뽑아주는 알고리즘을 분석해보고 있었다.

다양한 자료를 찾아봤는데 가장 먼저 다뤄본 것은

이 곳에서 TextRank를 다뤄보려 했다.

핵심 키워드 추출핵심 문장 추출을 가능하게 해주어 해보기 위해 찬찬히 공부해보고 있었다.

사실은 아직 모르는게 너무 많아서 그저 읽어보는 중이었다.

코딩을 직접 옮겨보며 읽어보는데

Experiments에서 위기에 봉착했다...

 

수많은 위기를 차례로 설명하자면

  1. Java를 설치해야했다!

  2. Jpype를 설치해야했다!

  3. 대망의 KoNLPy...

 

사실 Java설치는 문제도 아니긴 했다. 설치하는게 뭐가 어렵단 말인가?

그래서 구글에 'Java 설치'라고 검색해서 친절한 분들의 설명에 따라 Java를 무사히 설치했다.

cmd에 java를 쳐도 무사히 나오는 걸 보고 잘 설치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곧바로 다음 위기에 봉착했다. Java를 설치하고 보니 JPype를 설치해야 하는 것이다.

설치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설명을 찬찬히 읽어보니 파이썬 버전별로 맞추어서 설치하면 된다는 말에 '아 그렇구나!'하고 파이썬 버전을 확인했다. 나는 3.8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걸 알고 바로 Jpype을 냅다 설치했는데!



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대 실패였다..

나와 같은 코린이가 또 있을까봐 조금 글을 써보자면


jupyter notebook의 파이썬 버전이 파이썬 버전과 달랐다!!!!


이건 약간 나에겐 문화충격이었는데, cmd에서 확인하는 파이썬의 버전과 jupyter에서 확인하는 파이썬의 버전이 달랐더란다...(바보멍청이) 그래서 내가 열심히 jpype을 다운받아도 불가능했던 것이다.

왜냐면! 나는 지금까지 계속 cmd에서 확인한 찐파이썬 버전에 맞춰서 jpype를 다운받고 있었던 것이기 때문이지...ㅎㅎㅎ

개발환경으로 jupyter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jupyter의 버전을 확인했어야 했어...

혹시 저처럼 jupyter 사용하시는 분들 ㅎㅎ 있을랑가는 모르겠지만 혹시 모르니 확인하세요...


 

그래서! Jpype까지도 무사히(?) 설치를 했는데 더 큰 문제는 바로

KoNLPy였다!!!!!


본진이 문제였다... java와 jpype를 열심히 깔면 뭐하는가... 본진이 안되는걸...


계속 jvm.dll파일을 찾지 못하는 에러가 나고 있다...

노트북 문제인지 아니면 어떤 문제인지 알 수가 없지만

그래서 수많은 오류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난 해결할 수 없었다...


혹시 KoNLPy를 써보는데 계속 jvm관련 에러가 나시면 아래 링크들 한 번 가보세요!

다른 분들은 해결했다는데 저만 계속 안되니...참...

혹시 다른 분들은 이걸로 해결 되셨으면 하는 마음...


KoNLPy는 한국어를 분석하기 위해서 있는 자연어 처리 방식이라 어차피 영어 지문을 할거라서 필요 없나 싶지만, 한국어로 해보지 못해서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챗봇을 할 때에도 쓰인다는 거 같은데, 저와 같은 어려움에 부딪힌다면 아래 링크들이 꼭 도움이 되길

 

링크 모음


Java 설치 방법

KoNLPy 사용팁

KoNLPy jvm 관련 오류 해결 방법들

자연어 처리 관련 사이트


조회수 5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